본문 바로가기
IT 소식

영국-애플 앱스토어 반독점 소송, shall 해석에 따라 결정될 전망

by meeco.kr 2023. 1. 24.

영국에서 제기된 애플 반독점 소송은 법원이 한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같은 문제로 한 마디 말이 애플에 대한 잠재적인 조치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는 반독점 "연구"와 "조사"의 법적 차이로 귀결되었고, 두 번째인 지금은 모두 "Shall(해야 한다)"라는 단어의 법적 의미에 달려 있습니다. 이 사례는 반경쟁적인 것으로 선언된 두 가지 애플 앱스토어 정책에 관한 것입니다.

첫째, 애플은 앱스토어에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금지합니다. 즉, 개발자는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플레이되는 여러 게임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앱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이 회사의 목표는 게임당 매출에서 차지하는 몫을 보호하고 자체 애플 아케이드 구독 게임 서비스와의 경쟁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둘째, 애플은 모든 개발자가 자체 웹 브라우저를 만들고 앱스토어를 통해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다만 애플은 자체 웹킷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는 브라우저에 한해서만 앱스토어를 승인합니다. 이로 인해 개발자는 사파리Safari보다 빠른 브라우저 앱을 만들 수 없으며 애플은 애플페이 통합과 같은 일부 사파리 기능에 대한 액세스도 차단합니다.

영국의 경쟁 감시 기관인 경쟁 및 시장 당국(CMA)은 작년 6월에 두 정책이 실제로 반경쟁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법적 기술성은 애플이 "이러한 시장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에 대한 반독점 조치를 취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것은 CMA가 수행한 검사가 "조사"가 아닌 시장 "연구"로 분류되었기 때문입니다 수사만이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적 권한을 부여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MA는 이번에는 조사로서 같은 두 가지 문제에 대한 새로운 사례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현재 CMA가 그렇게 하기 위한 마감일을 놓쳤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이 법이 CMA가 최초 연구 결과를 발표한 날과 같은 날에 조사 개시 결정을 발표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CMA는 법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지만 법적 요건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법 자체는 CMA가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애플사는 이 단어가 "반드시 해야 한다"는 뜻을 가진 반면, CMA는 단순히 신체가 그렇게 하도록 허용한다고 말합니다.

Foss Patents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간단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논쟁의 양쪽 모두에 선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Allen & Overy의 로펌은 (잉글랜드 & 웨일스의) 항소 법원 결정에 대해 보고했는데, "해야 한다"는 것은 계약 당시 당사자들의 의사 표현일 뿐입니다.

또 다른 영국 로펌인 Ashurst(유럽 슈퍼리그 회사 EU 반독점 사건에서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UEFA를 대표하는)는 영국 시장 연구 및 시장 조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매우 유익한 개요를 발표했으며, 깁슨 던의 애플 변호사와 유사한 해석을 법령에 제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shall"이라는 단어는 법에서 길고 문제가 많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 앤드 벤치 웹사이트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Shall은 법의 언어로 가장 부패하고 소송을 제기하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단어와 문구 백과사전의 100페이지 이상이 관습법 관할권에서 나온 1,300건 이상의 판례 요약에 할애됩니다! 이러한 오용 또는 남용은 동등하게 풍부한 입법 및 개인 법률 문서로 확대되어야 합니다."

항소의 첫 단계는 내일 사건 관리 회의와 함께 시작될 예정입니다. 그 사건이 심리되기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