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소식

기아, 준중형 SUV 스포티지 신형 출시

by meeco.kr 2021. 7. 20.

기아가 20일부터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 신차의 판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기아에 따르면 신형 스포티지는 사전계약을 당일인 6일에만 1만6078대가 계약됐으며, 19일까지 총 2만2195여명이 사전계약을 신청했다. 

신차는 1.6 터보 하이브리드와 함께 1.6 터보 가솔린, 2.0디젤 등 3개 파워트레인을 갖춘 게 특징이다.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kgf/m의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구동 모터를 조합해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시스템 최대 토크 35.7kgf/m의 힘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16.7km다.

1.6 터보 가솔린은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 kgf/m, 복합연비 리터당 12.5km다. 2.0 디젤 엔진의 경우 최고 출력 186ps, 최대 토크 42.5kgf/m, 복합연비 리터당 14.6km의 성능을 확보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이라이드(E-Ride)와 이핸들링(E-Handling) 기술을 기본 탑재했다.

차량에 적용된 이라이드는 과속 방지턱 등을 통과 시 차량이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의 관성력을 발생하도록 모터를 제어해 쏠림을 완화하며, 이핸들링은 모터의 가감속으로 전후륜의 하중을 조절해 조향 시작 시 주행 민첩성을, 조향 복원 시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켜 준다.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탑재됐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안전 하차 경고(SE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측방 모니터(BVM) △하이빔 보조(HB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차로 유지 보조(LF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RCCA) 등을 적용해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향상했다.

첨단 커넥티비티 및 편의사양으로는 △디지털 키 △기아 페이 △카투홈 △개인화 프로필 △빌트인 캠 △뒷좌석 승객 알림 등이 있다.

실내에는 파노라믹 12.3인치형 계기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연결한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국내 준중형 SUV 최초로 적용했다. 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공조 기능을 통합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터치 방식의 전환 조작계를 장착했다. 

 

728x90